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금산인삼축제에 즈음하여... 빈약한 인프라의 인삼산업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때...

기사승인 2019.09.19  10:29:27

공유
default_news_ad2

인삼특구를 중심으로 ‘명품 관광지 조성과 체류형 관광의 토대 마련’ 위해 도시재생 재편 필요

인삼·약초의 한방 항노화·바이오산업 전환으로 미래성장 동력 이끌어야...

'제38회 금산인삼축제' 현장.

금산인삼축제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경기북부 일부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여 국가적으로 가축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사람과 차량의 이동에 극히 제한을 두고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가늠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가을맞이 지역축제가 몰려 있는 시기인데 자칫 축제를 그릇 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 전개될까 우려스럽다.

인삼유통시장의 패턴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지만 그래도 여전히 일년 중 이맘쯤의 시기가 가장 큰 성수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삼축제를 통한 국내외 관광객의 유치는 한 해의 농사와 장사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행사인 것이다. 우리지역의 인삼·약초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공약과 정책을 쏟아 내고 있고 많은 과제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나열식 과제만 무성할 뿐 지속적이고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정책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러할 즈음 돼지열병으로 인한 방문객 급감의 악영향 까지 겹친다면 그야말로 지역산업의 붕괴와 지역경제의 파탄을 불러올지 모를 일이다.

지역 축제는 지역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에 근원을 둔 페스티벌이다. 그러므로 축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에 의한 주민이 계획하고 참여하는 축제이어야 한다. 1,5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금산인삼은 그 자체가 역사이며 문화이고 관광자원이다. 이처럼 우수한 지역 자원을 가장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축제 활성화를 위해 축제 브랜드에 집중해야 한다. 이는 축제의 브랜드가 곧 지역 문화의 특성과 정체성을 제대로 표출하여 관광객에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지역에는 경제 활성화라는 경제적 이익을 창출 한다.

특히, 우리의 인삼·약초 산업이 짧게는 10년 앞을, 길게는 2~30년 뒤에도 어떤 모습일 지, 이를 위한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지 뚜렷하지 않은 것 같다. 지금 것 정책으로는 ‘인삼생산·유통의 안정화, 농가소득 보전, 약사법개정을 통한 인삼산업 활성화’ 등인삼·약초에 대한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

▲ 타 지자체의 지역 활성화노력 타산지석 삼아야
신안군은 ‘오지의 섬’에서 ‘예술의 섬’으로 ‘1島 1뮤지움’을 추진하며,
신의면에 150억 원을 투입해 인권과 평화를 주제로 한 ‘동아시아 인권평화미술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자은도에는 한국이 배출한 세계적인 조각가 박은선 작가와 건축의 거장 마리오보타가 참여하는 조각을 주제로 한 150억 원 규모의 미술관이 세워진다. 수화 김환기 선생의 고향인 안좌도에는 자연 그대로의 미술관이 130억 원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신안군은 이미 압해도 저녁노을미술관, 암태도 에로스서각박물관, 흑산도 철새박물관, 임자도 조희룡미술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하의도에 천사상 미술관, 안좌도에 세계화석광물박물관을 잇따라 개관했다.

특히 에로스 서각박물관의 경우 지난 4월4일 천사대교 개통 이후 지금까지 41만 명 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군소 자치단체 박물관·미술관이 연간 1만명 가량이 방문하는 것에 비하면 놀랄 만한 성과다. 신안군 관계자는 “문화예술 예산이 전체 재정규모 6,000억 원의 0.7%에 그치는 수준을 예산의 5%인 300억 원 규모로 점진적으로 늘려 세계적 수준의 문화예술이 꽃피는 섬으로 만들어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순창군은 ‘섬진강문화예술다님길’ 사업으로 섬진강 곳곳에 문화예술 거점을 만들어 체류형 관광객 증대와 500만 명 관광객 유치를 꾀한다.

‘섬진강 문화예술 다님길사업’은 문체부의 ‘서부내륙권광역관광개발사업’으로,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개년에 걸쳐 국비 28억 원을 포함, 사업비 56억 원이 투입돼 추진되는 대규모 관광개발 프로젝트다. 섬진강의 우수한 자연경관을 테마로 관광 인프라 구축과 예술체험 문화마을 조성하는 것으로, 동계면 구미마을 ‘한옥예촌’, 적성면 구남마을 ‘섬진강미술촌’, 유등면 오교리(체육공원) ‘강변예술쉼터’, 풍산면 향가마을 ‘소울터널 무인공방’ 등 관내 섬진강 24km 구간을 4가지 테마로 추진한다

또 섬진강변의 용궐산자연휴양림과 섬진강마실휴양숙박시설, 섬진강미술관, 채계산 출렁다리, 향가유원지(캠핑장) 등과 연계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으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거듭나도록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현재 강천산과 온천관광벨리, 고추장민속마을, 투자선도지구(발효테마공원), 건강장수연구소 쉴랜드 등에 편중된 1일 관광벨트를 동부권 섬진강 자전거 도로와 연계해 체험형 체류 관광지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유커를 하동으로”... 하동군, 중국 현지 여행사와 관광객유치 협약 체결
경남 하동군이 해외여행에 나서는 유커((遊客·중국인 여행객)의 발길을 하동으로 유도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하동군에 따르면 광양시·구례군과 중국시장 마케팅에 나서며 중국 산둥성 칭다오 ‘흠복성일해죽제주점’에서 중국 여행사 4곳과 관광교류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군과 협약을 체결한 중국 여행사는 연간 1∼3만 명의 유커를 한국에 보낸다. 하동군은 관광상품 개발과 유커의 하동 관광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군은 이번 중국 여행사와의 업무협약에 앞서 올해 초 칭다오강산여행사, 웨이하이신주여행사 등 3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하동지역 팸투어를 실시한바 있다. 이후 벚꽃 시즌인 지난 3월 말 칭다오강산여행사, 웨이하이신주여행사 등 2개 여행사가 유커 56명을 하동으로 보내와 ‘화개장터와 십리벚꽃길’ 등 하동의 주요 관광지를 다녀갔다.

군 관계자는 “올초 중국 현지여행사의 팸투어를 통해 하동군의 관광경쟁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이번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이러한 노력이 유커 증가로 이어져 하동 관광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해양 항노화산업의 최적지…용암해수 ‘주목’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항노화 융합산업 발전포럼은 의료패러다임이 고령화와 건강관리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항노화산업의 최적지로서 효율적인 항노화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클러스터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산업화 가능분야 개발 ▷친고령·항노화산업 R&D 확대 ▷융·복합 R&D 촉진 여건 마련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이 모색됐다. 항노화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 42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시장 역시 2011년 12조 원에서 2020년 2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향후 중국의 건강산업 시장은 1600조 원을 훌쩍 넘을 수 있다”며 “항노화산업에 제대로 자본이 유치된다면 향노화산업은 미래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양항노화산업’은 해양생물이나 해양자원을 이용해 노화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신사업이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항노화산업은 '불로초와 장수의 섬 제주' 브랜드 가치와 ‘휴양과 힐링의 관광도시 제주’ 강점을 접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다면 제주의 차세대 먹거리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지역만의 정체성을 갖는 미래성장 동력 찾아야
인삼·약초의 생산과 유통을 효율화하기 위해 그동안 생산기술 보급과 유통시설에 많은 자원을 투자해 왔다. 이러한 투자가 오히려 과잉생산과 생산자 간 경쟁을 유발시켜 유통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든 요인이 됐다.

따라서 시설지원도 중요하지만, 농산물 수급과 시장 출하를 조절할 수 있는 정책과 지원도 절실하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농산물 수급과 관련된 정보의 생산과 분산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사회에서 생산ㆍ출하 예측시스템과 전국단위의 품목별 생산ㆍ유통 지도를 만들어 생산과 출하의 집중을 방지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인삼·약초 산업 관련자들의 소득 보전을 위해 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 및 지역경제인을 중심으로 ‘농외소득정책, 인삼·약초관광, 6차산업 육성’ 등 다양한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

산업구조 변화로 인해 지역의 경제구조의 급변함은 물론 거주인구와 종사자의 급감과 노령화 진전으로 우리 지역의 경제적 활력도 잃고 있으며, 머지않아 지역사회가 유지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따라서 자치단체의 천편일률적인 ‘보여 주기식 정책, 단순한 시설정비 사업, 사업장 환경 개선사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아 보인다. 이는 근본적으로 미래의 비젼에 대한 청사진이 없기 때문이다. 지역의 활성화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역사회의 경제적 공동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앞서 타지의 사례에서 찾았듯이 선진 지역의 수준에 비견되는 다양한 정책과 실천방법의 모색은 물론 지도자의 혜안이 절실히 마련돼야 한다.

지역경제의 침체와 각종 문화·교육의 인프라 부족으로 가뜩이나 인구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마을개선 사업과 같은 소극적인 도시재생정책보다 광역도시처럼 도시공간을 압축적으로 개발하고 소득산업을 창출해 젊은 세대와 도시 인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인삼·약초 특구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을 위해서는 농업ㆍ농촌의 문제라는 협소한 틀을 벗어나 4차 산업혁명과 6차 산업으로 전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 산업화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줄일 것이며, 인삼약초산업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차원에서 인삼ㆍ약초산업의 미래를 조망해야만 혁신적인 정책이 나 올 수 있다고 본다.

미래의 인삼ㆍ약초산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노동력에 의존하는 저부가가치1,2차 산업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현재의 노령화시대는 휴양, 힐링산업, 농촌관광 등 도농교류촉진 사업이 농촌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지역도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삼ㆍ약초산업의 비전과 지역경제를 연결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치단체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지역에 적합한 청사진을 디자인해야 하며, 이를 위한 앞선 제도적 정비는 물론 선진적인 문화적 인프라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글.사진 길봉석 편집장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저작권자 © 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