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금산군, 3차 특별재난지역 포함··· 피해복구 규모 500억도 넘어

기사승인 2020.08.27  10:48:21

공유
default_news_ad2

- 수년간 자식처럼 돌본 인삼밭, 한순간 수마에 할퀴어 농심도 무너져 
- 전국 각지·각계에서 수해지역 자원봉사활동 펼쳐, 수해복구 구슬땀

수해에 잠긴 인삼밭의 처참한 모습.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합동조사단 정밀조사를 거쳐 전국 20개 시·군·구와 36개 읍·면·동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하는 건의에 대해 지난 24일 정오경 재가를 했다.

금산군은 이번 3차 특별재난지역에 지정됨으로서 피해 복구 작업에 탄력을 받게 되면서 보다 신속하고 꼼꼼한 피해복구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별재난지역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해 자연재난 피해조사 후 피해 규모에 따라 지역의 자체행정 재정능력만으로 수습이 곤란하고 국가적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선포된다.

따라서 피해 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분의 일부를 국고에서 추가 지원받게 되면서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덜게 돼 피해시설 복구와 주민 생활안정 지원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다.

이번 수해로 금산군의 피해규모는 “공공시설의 경우 529개소 시설에 피해액은 151억 원이며, 사유시설은 5,532개소(주택, 농경지, 비닐하우스 등)에 피해액은 15억 원으로 총 166억 원에 이르는 재산 피해를 입었다.” 고 금산군 관계자는 밝혔다.

특히 용담댐 방류로 농경지 471ha와 인삼밭 129ha가 피해를 보았으며 그 금액만도 300억 원이 넘는다. 한편 복구금액은 대략500억으로 추산되었으며, 이번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복구액 132억을 국고 추가지원 받게 돼 다행히 지방비 부담을 덜고 복구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 수해 상황의 심각성을 의식한 듯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낙연 의원(전 국무총리) 등이 현장 방문하여 피해실태를 파악하였으며, 양승조 도지사는 지난 7월30일 남일면 양대리 봉황천변 일대의 첫 수해 이후 연일 방문하여 금산군민과 일심동체로 수해현장을 살피고 다녔다. 뿐만 아니라 미래통합당의 박우석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지역의 광역의원과 기초의원들도 관할지역을 순회하며 피해 지역민을 위로하고 나섰으며 모두가 하나 된 뜻으로 특별재난지역 지정 필요성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한편 충남도에 따르면 이번 3차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에 따라 금산 지역은 “공공시설 복구비를 최대 86%까지 받고, 농경지 복구비와 농림시설 파손에 대한 국비 지원도 확대되며, 주택의 경우 전파·유실은 1600만 원, 반파는 800만 원, 침수 200만 원과 세입자의 입주 보증금·임대료는 300만 원 가운데 80%를 국비로 지원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료 경감, 통신요금 감면, 전기요금 감면, 도시가스요금 감면, 지역난방요금 감면 등의 간접 지원도 받는다.

이에 충남도는 주택 전파·침수 피해 주민들에 대해 도 재해구호기금으로 재난지원금을 미리 지원, 조기 생활 안정을 도울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도는 앞으로 시·군과 행정력을 집중 투입해 신속한 응급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이재민 등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구호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며, 이번과 같은 예기치 못한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항구 복구 대책을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길봉석 편집장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저작권자 © 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