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충남 체육 랜드마크’ 첫 삽 떴다

기사승인 2021.07.06  20:01:42

공유
default_news_ad2

- 내포신도시 내 위치 충남스포츠센터 착공…2023년 하반기 개관 -
- 국제규격 수영장·체육관 등 건립…충남 체육 구심체 역할 기대 -

(사진제공=충남도청)

충남 체육과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충남스포츠센터가 첫 삽을 뜨고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

지난달 30일 도 종합건설사업소에 따르면, 도내 체육인들의 숙원 사업인 충남스포츠센터는 내포신도시 환경클러스터 인근 2만 614㎡의 부지에 들어선다.

건축물은 수영장, 다목적체육관 및 통합운영센터 2개 동으로,  연면적은 1만 3358㎡이다.

수영장은 1만 1195㎡의 부지에 연면적 9856㎡, 지하1·지상 2층으로, 50m 8레인과 보조풀 15m 2레인, 관람석 228석 등 국제대회가 가능한 규모다.

수영장 시설은 사회적 약자를 우선 배려하고, 남녀노소와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연면적 3502㎡의 다목적체육관에서는 핸드볼과 배구,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다양한 경기 진행이 가능하며, 세미나실도 배치해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통합운영센터에는 도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 사무실, 회의실, 의무실 등이 들어선다.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통합운영센터를 가로지르는 도로 위로는 두 건물을 연결하며 통합 로비 역할을 수행할 교량을 얹는다.

충남스포츠센터는 이와 함께 녹색건축인증 일반(그린 4등급), 건축물 에너지 효율 1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반영한다.

또 내진 1등급과 100년 주기 내풍 안전성, 온도 변화에 대한 안전성 등도 확보하고, 체계적인 방제 시스템도 갖춘다.

도는 총 475억 원의 공사비를 투입, 2023년 하반기 문을 열 예정이다.

도 종합건설사업소 관계자는 “충남스포츠센터는 충남 체육의 구심점이자 내포신도시 주민을 비롯한 도민 생활체육의 산실”이라며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문제, 민·관 협업으로 함께 푼다

-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 의제실행협약식 개최…올해 실행 의제 13건 등 -

충남도가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을 발굴하고 이를 실행·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태며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30일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 의제실행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우성 도 문화체육부지사, 윤난실 대통령비서실 제도개혁정책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이희준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과장, 한국서부발전 김병숙 대표, 한국중부발전 김호빈대표, 충남개발공사 정석완 사장 등 정부 및 지역 기관·단체장, 시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주민 주도로 발굴해 지자체와 공공기관, 기업, 대학 등이 공동협력체계를 구축,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협업 프로세스이다.

도는 앞서 행정안전부 혁신포럼 사업에 선정됐으며, 주민과 지역사회의 의견이 폭넓게 반영된 의제발굴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고 행정은 지원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15개 시군에서 지역민이 제안한 실행의제를 살펴보면 △금산군 유휴시설 활용한 청년네트워크 거점공간 운영 △해양쓰레기의 변신, 업사이클링 갤러리 마을 만들기 △마을경로당 이용한 아이 돌봄 거점 만들기 등 총 13건이다.

충남개발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기업 3개소, 독립기념관, 충남여성정책개발원 등 공공기관 2개소, 건양대, 남서울대, 단국대, 백석대, 선문대 등 총 10개 추진기관은 선정된 의제 해결을 위해 의제 실행팀과 매칭기관의 의제실행협약식을 맺고 앞으로 매칭기관은 전문 인력과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는 “주민과 정부, 공공기관, 대학 등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문제를 발견하고 인적매칭과 및 재정을 지원하는 사례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선도 사례이다”라며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민관협치의 플랫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충남개발공사는 이날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각각 2억 원, 2억 원, 1000만 원을 기금으로 전달했다.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저작권자 © 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