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금산군보건소, 올해 중‧장년 자살예방 체계적 전략 대응 자살예방사업 ‘박차’

기사승인 2023.06.07  21:12:07

공유
default_news_ad2

- 생명존중교육 및 마음안심버스, 서포터즈, 힐링 프로그램 등 추진

금산군보건소

금산군보건소는 올해 중‧장년 자살예방을 위해 금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강문희)의 주관으로 체계적 전략 대응을 위한 자살예방사업에 나서고 있다.

주요 추진 사업은 △생명존중교육 △마음안심버스 △자살예방 중‧장년 서포터즈 △참여형 정신건강 숲 힐링 프로그램 등이다.

지난해 발표된 2021년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면 금산군의 자살사망자는 총 18명이며 이중 40대~60대 남성 사망자는 12명으로 66.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생명존중교육은 관내 자살률 감소 및 생명사랑‧존중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인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2000명 이상 주민의 교육 이수를 목표로 마을 이장 등 대상 교육이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마음안심버스의 경우 군민의 정신건강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신질환 조기발견 및 치료연계 등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살예방 중‧장년 서포터즈는 사회적 동일 연령대 지지체계를 갖추 위해 추진하며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단원 10여 명을 모집하고 올해 12월까지 번개탄 안전사용‧자살예방 캠페인 및 지역온라인 카페 홍보 활동 등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 8월 진행되는 참여형 정신건강 숲 힐링 프로그램은 자살사망률이 높은 중‧장년 남성들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체험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살고위험군, 우울, 조현병, 물질중독, ADHD 대상관리 및 주민 정신건강 증진 상담, 교육, 홍보, 캠페인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금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041-751-4721, 750-4493)에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관내 중‧장년 사망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경각심을 가지고 체계적인 전략을 구축했다”며 “중‧장년 자살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저작권자 © 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